인천공항공사 사장 美 보스턴대학 강연 '박수갈채'
인천공항공사 사장 美 보스턴대학 강연 '박수갈채'
세계일보 기사입력 2012.10.19 19:46:06,
세계최우수공항 7연패를 이끈 이채욱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19일 미국의 저명한 보스턴 대학에서 학생들을 상대로 인상깊은 강의를 해 뜨거운 박수박채를 받았다.
이 사장은 이날 미 보스턴대학 경영대학에서 주관한 ‘세계 명사 초청강연’에 참석, ‘인천공항의 성공 스토리와 오케스트라 리더십 모델’을 주제로 인천공항의 성공 스토리와 경영철학, 글로벌 리더의 조건 등을 강조하며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지폈다.
특히 2008년 취임 이후 세계공항서비스평가에서 7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세계 최초로 명예의 전당에 등재되는 등 인천공항의 눈부신 성과에 대해 학생들은 깊은 관심을 보였다. 또 고객만족과 시장의 파이를 키우는데 시장참여자의 역량을 결집하고, 고객을 포함한 모든 시장참여자가 더 큰 효용을 누리게 되는 이른바 이 사장 특유의 ‘오케스트라 리더십 모델‘강조해 큰 박수를 받았다.
이 사장의 ‘오케스트라 리더십‘은 기업 관점의 전략수립-실행-관리에서 한걸음 나아가 시장자체의 성장을 유도해 모든 시장참여자와 이익을 공유하는 새로운 관점의 경영기법으로, 경영학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로버트 캐플란 하버드大 교수로부터도 높은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이 사장의 인천공항 성공 노하우 강연은 이번만이 아니다. 지난해 3월에는 하버드 대학의 초청으로 ‘아시아가 온다, 준비하라!(Asia is coming! Are you ready?)라는 주제로 7백여 명의 하버드 재학생을 대상으로 강연한 바 있으며, 4월에는 ’남미 공항인프라 국제세미나‘, 7월에는 ’오세아니아 항공산업 미래전망 세미나‘ 등에 연사로 참석해 공항 서비스의 패러다임을 바꾼 인천공항의 혁신 사례를 들려주기도 했다.
이날 강연은 강의장 수용규모를 넘어선 300여명의 학생이 몰려 열띤 분위기를 자아냈으며, 강의 후 이어진 리셉션에서도 100여명의 학생이 끝까지 자리를 지키며 삶의 진로와 고민을 상담하고 이채욱 사장의 진심어린 조언을 경청했다.
한편 인천공항공사는 전날 미국 보스턴에서 세계 굴지의 경영컨설팅 조직인 팔라디움그룹(Palladium Group)과 HBP(하버드 경영대학 출판부)가 공동으로 주관해 BSC(균형전략 실행체계)를 기반으로 한 최우수 전략실행 기업에게 수여하는 2012 BSC 전략실행대상 ‘명예의 전당(Hall of Fame)’을 수상했다.
인천공항=이돈성 기자 sports@segye.com